미국 의회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 발의
Ensuring Naval Readiness Act
미국 의회는 최근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Ensuring Naval Readiness Act)을 발의했습니다. 이 법안은 기존의 반스-톨레프슨법을 개정하여 동맹국 조선소에서 미 해군 함정 건조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법안 발의 배경 및 이유
미국 의회는 최근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Ensuring Naval Readiness Act)’을 발의하여, 기존의 반스-톨레프슨법(Byrnes-Tollefson Act)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미국 해군 함정 건조를 미국 내 조선소에 한정했던 기존 규제를 완화하여, 적격한 외국 조선소에서도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해군은 2054년까지 함정 390척을 확보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297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퇴역하는 함정을 고려하면 향후 30년간 360척을 신규로 건조하여 총 93척을 순증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총 1조 700억 달러의 예산이 추산되며, 연평균 약 358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미국 내 조선소의 생산 능력과 비용 문제로 인해 이러한 대규모 함정 건조 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의회는 반스-톨레프슨법을 개정하여 동맹국의 적격한 조선소에서도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군의 준비태세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해군력 강화 필요성
미 해군은 현재 291척의 함정을 운용 중이나, 준비 태세 유지를 위해 355척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비용 절감 및 납기 단축
동맹국 조선소 활용을 통해 함정 건조 비용을 줄이고 조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격차 해소
현재 해군 역량과 전략적 필요성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arge Vessels

Small Boats

Launching

Naval Services
현재 미국 조선업과 군용 선박 건조 능력
미국 조선소는 대부분 소규모로 운영되며, 주요 군함 건조는 제너럴 다이내믹스 산하 일렉트릭 보트(Electric Boat)와 헌팅턴 잉걸스(Huntington Ingalls)의 뉴포트뉴스(Newport News) 조선소에서 이루어집니다.
뉴포트뉴스 조선소는 미국 유일의 항공모함 건조 시설이지만, 한국 HD현대중공업이나 한화오션 옥포조선소에 비해 규모가 작습니다.
중국은 연간 이지스급 구축함 5~8척, 호위함 3~4척, 원자력 잠수함 2~3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반면, 미국은 이지스 구축함과 공격형 잠수함을 각각 연평균 1~2척 미만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조선업 상황
1. 대형 상업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가 미국 내에 4개밖에 없습니다.
2. 미국의 연간 선박 건조 능력은 총톤수 기준 10만톤 이하로, 중국의 2325만톤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이는 중국의 생산 역량이 미국의 최소 232배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현재 미 해군은 함정 숫자를 늘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현재 보유한 함정을 유지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선소 부족으로 군함 등 군용 함선들의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사업 진행에도 큰 차질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4. 미국 조선소는 연간 약 1~2척의 이지스 구축함과 공격형 잠수함을 생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5. 미국 해군은 2054년까지 함정 390척을 확보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297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퇴역하는 함정을 고려하면 향후 30년간 360척을 신규로 건조하여 총 93척을 순증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총 1조 700억 달러의 예산이 추산되며, 연평균 약 358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미 해군은 2053년까지 290~360척의 신규 함정을 건조할 계획이지만, 현재의 조선 능력으로는 이 목표 달성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법안을 발의한 마이크 리 공화당 의원은 “미국이 해양 안보의 선두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우리의 외교관계와 우리 동맹들의 비교우위를 활용하자는 내용”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동맹국들 적절한 생산 능력을 보유한 조선소들을 이용해서 미군함정을 생산 또는 유지 보수를 하고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영국을 비롯하여 유럽의 주요 동맹국들의 조선소에서 군용함선 건조가 가능하겠지만, 비용과 건조기간을 고려한다면, 미국에게 주어지는 옵션은 한국과 일본의 조선소들 뿐입니다.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2024년 2월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여 동맹국 조선소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미국 조선업 현대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이는 미국 해군의 군함 건조 및 유지·보수 능력을 강화하고, 중국의 해군력 증강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평가됩니다.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건조 중인 잠수함 장보고-III 배치-II를 둘러보면 한국의 잠수함 건조 역량을 확인했고, 특히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방문하여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건조 공정을 시찰하며 디지털화된 생산 공정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에 감탄을 표명했다고 합니다.
법안 주요내용
동맹국들에 미치는 영향
1. 군사 기술 협력 강화
미군 함정 건조 과정에서 동맹국들과 미국 간의 군사 기술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같은 경우 미군 함정 건조를 하기 위해서는 조선소들의 보안을 강화 해야하며, 간첩법 개정을 신속하게 통과시켜야 할 것입니다. 한국은 중국과 러시아인들이 어렵지 않게 접근이 가능한 나라이기 때문에 조선소 보안과 안보에 철저히 준비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허가 없이 조선소를 드론 촬영 하는 경우 간첩법으로 바로 구속수사가 가능해야할 것입니다.
2. 지정학적 영향력 증대
미국의 주요 군사 자산 생산에 참여함으로써 동맹국들의 전략적 중요성과 지정학적 영향력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에게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에 있습니다. 특히 북한, 중국, 러시에 둘러 싸여 있는 한국에게 동맹강화와 동맹의 군사력 증대의 역할은 매우 큰 영량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3. 경제적 이익
동맹국 조선소들이 미 해군 함정 건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경제적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조선 산업 활성화
한국과 일본의 조선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들이 미국이 원하는 성능, 납기, 품질 측면에서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유럽 또는 기타 동맹국에도 대형 조선소가 있지만, 건조 비용과 건조기간을 따졌을 때 해당 조선소들에서 미군 함정 건조는 어렵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5. 중국 견제 효과
동맹국들이 미국과의 협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의 해양 패권 확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이 미군 함정을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하거나 MRO 사업을 할 경우, 제2에 사드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에 의한 신냉전은 기본적으로 신기술, 경제, 무역 등의 문제로 발생한 갈등인만큼 안보와 경제는 분리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이는 한국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만은 아니기에, 만일 제2의 사드 사태가 발생한다면, 한국도 이번에는 확실한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한국의 정부도 업계도 해당 법안 상황을 예의주시 해야 한다고 봅니다.
(본 포스팅에 모든 이미지는 Financial Hub에서 Ai로 생성한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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