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카 Sidecar

증권시장 관련 뉴스에서 가끔 등장하는 사이드카라고 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증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요소로, 선물시장의 급등락에 따른 현물시장의 혼란을 막을 때에 발동되는 제도입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주식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사이드카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급등과 급락을 막고 시장의 안정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규제 순서상 서킷 브레이커에 비해 선행되는 단계의 개념입니다.

2008년에는 세계 금융 위기로 인해 증시가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때 사이드카가 여러 번 발동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10월 11일, 미국의 금리 인상과 무역 전쟁 우려로 인해 세계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피와 코스닥의 선물시장에서도 급격한 하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코스피 선물은 9시 5분에 2.5% 하락한 2,600.00을 기록하고, 코스닥 선물은 9시 6분에 2.5% 하락한 1,000.00을 기록했습니다. 이때,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현물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되었습니다. 이는 현물시장의 과도한 급락을 방지하고, 투자자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2018년 10월 11일, 미국의 금리 인상과 무역 전쟁 우려로 인해 세계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피와 코스닥의 선물시장에서도 급격한 하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코스피 선물은 9시 5분에 2.5% 하락한 2,600.00을 기록하고, 코스닥 선물은 9시 6분에 2.5% 하락한 1,000.00을 기록했습니다. 이때,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현물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되었습니다. 이는 현물시장의 과도한 급락을 방지하고, 투자자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2020년 3월 9일, 코로나19의 확산과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유가 전쟁으로 인해 세계 증시가 폭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피와 코스닥의 선물시장에서도 역대 최대 폭의 하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코스피 선물은 9시 1분에 5% 하락한 2,500.00을 기록하고, 코스닥 선물은 9시 2분에 5% 하락한 1,000.00을 기록했습니다. 이때,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현물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되었습니다. 이는 현물시장의 급락을 잠시 멈추고, 투자자들에게 판단의 기회를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사례

사이드카는 시장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시장의 유동성이 감소하고, 투자자들의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이드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발동 기준의 적절성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기준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 발동 기간의 적절성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기간은 시장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사이드카의 부작용 최소화
    사이드카가 발동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이드카는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안전장치이며, 선물시장의 급변에 따른 현물시장의 혼란을 막고, 시장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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