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예산안 편성
28 Aug 2023
Financial Hub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도 예산안을 13조 5,205억원으로 편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예산안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이 민간 중심의 역동적 벤처‧스타트업 육성경제를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다음은 이 예산안의 주요 내용입니다.
벤처‧스타트업 육성
혁신성장 정책 추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1. 민간과 공동으로 벤처‧스타트업 육성: 4조 5,816억원
-
- 팁스(TIPS), 세계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등 민관협력 창업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신산업·신기술 분야 창업기업 1,000개사를 초격차 창업기업으로 육성한다.
- 정부 모태기금 (펀드)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민간 모기금 (펀드)와 해외 벤처투자사 (VC)가 운용하는 세계 (글로벌)기금 (펀드) 등 민간 자금을 유인한다.
- 세계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 등 과감한 신산업 규제혁신을 추진하고, 맞춤형 상담 (컨설팅) 지원 및 구조혁신지원 기술개발 (R&D) 사업을 신설한다.
2. 중소기업 스케일업과 혁신성장 정책 추진: 4조 6,784억원
- 중소기업 정책금융 지원은 확장 (스케일업)과 생산성 혁신에 중점을 두고, 물류난 장기화에 따른 현장애로 해소를 위한 물류전용 수출이용권 (바우처) 지원은 올해 대비 50% 이상 확대한다.
- 중소기업 기술개발 (R&D)는 투자시장 위축 완화에 노력함과 동시에, 선 (先)민간투자 후 (後)정부지원 방식의 투자연계형 기술개발 (R&D)를 확대하여 민간주도의 기술혁신을 유도하고, 기업당 지원 규모를 현실화한다.
- 납품대금 연동제의 현장 안착에 정책역량을 집중하여 불공정 개선과 상생협력 확산을 유도하고, 중소기업의 기술탈취 예방과 피해구제를 위해 노력해 나간다.
3.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 4조 2,605억원
- 소상공인들의 빠른 재기를 위해 경영개선-폐업-재도전 연계 희망리턴묶음 (패키지) 사업 예산을 올해 대비 26% 증액 편성하고, 자영업자고용보험 지원 대상을 전체 소상공인으로 확대한다.
- 실시간 매출 등 분산된 상권정보를 빅데이터화하는 전국 상권 빅데이터 체제 (플랫폼)을 구축하여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창업・경영 정보를 제공하고 민간기업에게는 자료 (데이터)를 개방하여 신사업이 창출되도록 한다.
- 유망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이후에는 우리 동네 스타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역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지역을 대표하는 상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내년에는 온누리상품권을 올해보다 5,000억원 증액한 4조원 규모로 발행하고, 모바일·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의 비중을 확대하여 전통시장과 골목 상점가의 매출 기반을 공고히 한다.
이렇게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도 예산안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과 확장 (스케일업),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회복과 도약을 지원하고,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세요.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역동적 경제 pdf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역동적 경제’구현을 위한 2023년도 예산안 편성 보도자 pdf 파일
민간과 공동으로 벤처‧스타트업 육성: 4조 5,816억원
중소기업 스케일업과 혁신성장 정책 추진: 4조 6,784억원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 4조 2,605억원
다른 글 보기
수소차 정책
수소차 정책한국의 수소차 정책한국의 수소차 정책은 2019년 7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로드맵은 2030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630만 대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를 1,200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현재까지 넥소 수소차 보급에 1조원 가까이 예산이 들어갔으나,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연구개발은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Designed by FreepikImage by Unsplash수소차정책 목표2019년 수소차 정책은 정부가...
항행의 자유 Freedom of Navigation
지식항행의 자유 Freedom of Navigation항행의 자유는 근대 역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항행의 자유란 국가 간 무역 및 해양 이동의 자유를 의미하며, 이는 다양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7세기에 네덜란드의 법학자 휴고 그로티우스는 '자유해' 라는 저서를 통해 항행의 자유를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해양은 모든 국가에 공통으로 속하며, 어느 국가도 독점하거나 폐쇄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주장은 네덜란드의 해상무역과 식민지 확장에 큰 기여를...
코발트 Cobalt
코발트는 27번 원소로, 원자 기호는 Co, 원자량은 58.9332입니다. 코발트는 은백색의 금속 원소로, 고온과 부식에 강하고, 자기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발트는 주로 구리나 니켈 광산의 부산물로 얻어지며, 전 세계 코발트의 70~80%는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생산됩니다.코발트 수요 증가 코발트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장치, 2차 전지, 스마트폰, 노트북 등 각종 전자 기기의 부품, 내열 합금, 자성 재료 등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이민정책
대한민국의 미래와 이민정책이민이민정책의 중요성이민정책의 어두운면이민정책 사례한국 이민정책한국 이민정책 과제한국의 이민정책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인구 고령화와 인력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인 도전입니다. 한국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로, 노동력 부족과 인력 유지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민정책을 통해 외국인 인력을 유치하고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입니다.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은 노동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경제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경제적인...
사이드카 Sidecar
사이드카 Sidecar증권시장 관련 뉴스에서 가끔 등장하는 사이드카라고 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증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요소로, 선물시장의 급등락에 따른 현물시장의 혼란을 막을 때에 발동되는 제도입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주식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사이드카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급등과 급락을 막고 시장의 안정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규제 순서상 서킷 브레이커에 비해 선행되는 단계의 개념입니다.2008년에는 세계 금융 위기로 인해 증시가...
미국의 금리
미국의 금리달러 가치미국 경제국제 금리사례2008 서브프라임 모기지 2013 양적완화 축소2018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2021 팬데믹2022 물가 상승 억제미국은 세계 최대의 경제 강국으로, 그 금리 정책은 전 세계의 경제와 금융에 큰 영향력을 가집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달러 가치미국의 금리 인상은 미국 달러의 가치를 상승시킵니다. 미국 달러는 세계의 주요 거래 통화이므로, 달러 가치의 상승은 다른 나라들의 환율에도 영향을...